업무사례

Tax case




세무조사 대응을 통한 증여세 절감사례


 


청구인은 재산취득 후 가치증가에 따른 증여세 처분을 받은 후, 세무무법인다솔에 세무조사 대응을 의뢰한 사례로, 12억원의 증여세를 절감한 사례입니다.


청구인은 2014년 어머니로부터 시행사업을 영위하는 법인의 주식을 증여받았습니다. 이후 2017, 해당 법인이 추진한 분양사업용 건물이 준공되어 사용승인을 받았으며, 이에 따라 과세당국은 해당 과정에서 부동산 가치 증가에 따른 이익이 법인을 통하여 청구인을 비롯한 자녀들에게 증여된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청구인에게 추가적인 증여세가 부과되었습니다.




 

그러나 세무법인 다솔은 본 사안에 대해 면밀한 법률 검토와 법리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해당 개발사업의 시행이 상속세 및 증여세법에서 규정하는 재산가치 증가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점을 논리적으로 입증하였습니다. 특히, 재산가치 증가의 개념이 적용되는 범위와 그 요건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관련 유사 판례를 검토하여 본 사안과의 차이점을 명확히 설명하였습니다.


이러한 철저한 분석과 논리를 바탕으로 세무법인 다솔은 청구인의 입장을 효과적으로 대변하였으며, 결국 과세당국이 부과한 추가 증여세의 부당성을 입증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증여세 12억원 절세




    대표이사   안 수 남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0길 16. 4층(대치동, 동산빌딩)  |  TEL. 02 550 2000  |  FAX. 02 567 2275  |  사업자등록번호. 220-86-35354